장편을 다수 확보해, 사대부가 지속시키고자 하는 지배질서와 시민이 경험한 현실적인 갈등을 함께 나타내면서 둘 사이의 관계를 적극 문제 삼도록 할 필요가 있었다.
지금까지 다룬 작품 가운데 <낙천등운>, <청백운>, <화문록>, <천수석> 등 몇몇은 세책가소설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가문소
사대부들이 취한 선택의 문제도 놓일 수 있다. 병자호란은 경우에 따라 17세기 조선 사대부들의 이중성을 드러내는 시금석이 되기도 하였다. 평소에는 절의를 강조하고 도에 순하는 삶을 강조했지만 막상 ‘오랑캐’를 섬겨야 하는 상황이 되어 죽음에 임하자 이런저런 이유로 목숨을 부지하는 경우들
1. 서론
조선 후기에 우리 문학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우선 한문소설의 오랜 전통에서 국문소설의 창작으로 변하였고 단편소설의 전통에서 장편소설의 창작으로 변하였다. 또 남성독자층 중심에서 여성독자층으로의 확대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 나라 문학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화라
.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의 반대를 주제로 삼고 있다. 이 작품에는
1. 머리말
근대성을 갖는 한국 근대문학의 기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임화는 근대화를 서구화로 인식하며 개화기 이후를 근대문학으로 보았고, 이러한 견해는 백철과 조연현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한국 문학의 특수성을 깨닫지 못하고 과거와의 단절적 인식으로 불연속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국문소설이 발흥할 수 있었던 것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오래 전부터 창작되어 온 한문소설 창작 경험의 축적, 둘째 국문의 광범위한 보급, 셋째 임진왜란 이후 초래된 서민의 자아 각성 및 새로운 문학 환경의 조성, 넷째 여성 독자층의 형성이 등이 그것이다.
주는 문체와 한자 및 국어사전을 옆에 끼고 읽어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하는 생소한 표현들, 또 단번에 파악하기 어려운 단어들과 한자어들이 담긴 고전소설은 우리들에게 너무나도 어렵고 버거운 문학의 한 장르였다. 먼저 고전소설의 개관과 고전소설의 작품에 대한 감상을 하고자 한다.
♡ 들어가며
1 - 1 연의소설이란?
`연의소설` 또는 `역사연의소설`이라고도 한다. 연의라는 명칭은 원말명초에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역사소설은 송대 설화의 사과(四科) 중 강사에서 그 원류를 찾을 수 있다. 노신이 ‘중국소설의 역사적 변천(中國小說的歷史的變遷)’에서 언급 했듯이 강사 류의